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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Models/1:400

[1:400] 각 제조사별 B777 동체 폭 비교 + 24.3.1 GJ 추가

 

 

 

최근 글에서 언급한 제조사별 B777 동체 폭을 비교하고자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측정에 앞서서


 

비교대상인 B777들입니다.

 

아시아나 B777 스얼 특도는 B777-200이긴 한데, ER버젼이라 동체폭은 동일하기에 비교 대상에 올려놓았습니다.

 

제미니는 제가 안타깝게도 보유를 하고 있지 않아서(....) 스킵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JC가 포함되어 있으니 비슷한 수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급히 넓은 공간을 준비하다보니 너저분하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__)

 

 

 

비교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
항공사
제조사
1
에어캐나다 (AC)
피닉스
2
유나이티드 (UA)
NG Models
3
스위스 국제항공 (LX)
Aviation400
4
ANA (NH)
Hogan Official
5
아시아나항공 (OZ)
JC Wings
6 (24.3.1.추가)
대한항공 (KE)
Gemini Jets

 

 

참고로 B777의 동체 외부 폭은 6.2m로, 1:400 스케일 환산시:

 

6.2 * 1000 (m/mm) / 400 = 15.5 mm

 

입니다.

 

 

 

 

 

 

 

측정에 사용할 버니어 캘리퍼스입니다.

 

공학용으로 완전 정밀한 그런 물건은 아니지만, 역으로 그렇기에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모형에 데미지를 주지 않고 측정이 가능하단 아이러니함이 있습니다.

 

 

 

 

 

 

 

측정 결과


 

 

 

 

측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닉스 - 15.4 mm

 

 

 

 

 

 

 

NG Models - 15.7 mm

 

 

 

 

 

 

 

Aviation400 - 15.0 mm

 

 

 

 

 

 

 

 

 

 

 

Hogan Official - 15.5 mm

 

 

 

 

 

 

 

 

 

JC Wings - 15.4 mm

 

 

 

 

 

 

 

24.3.1 추가:

 

 

 

 

 

Gemini Jets - 15.2mm

 

 

 

 

 

 

 

 

결과값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
항공사
제조사
측정값
오차
1
에어캐나다 (AC)
피닉스
15.4 mm
- 0.1 mm
2
유나이티드 (UA)
NG Models
15.7 mm
+ 0.2 mm
3
스위스 국제항공 (LX)
Aviation400
15.0 mm
- 0.5 mm
4
ANA (NH)
Hogan Official
15.5 mm
0.0 mm
5
아시아나항공 (OZ)
JC Wings
15.4 mm
- 0.1 mm
6
대한항공 (KE)
Gemini Jets
15.2 mm
- 0.3 mm

 

 

캘리퍼가 그렇게 정밀한 모델이 아니라서 최대 오차를 0.1mm가량 잡아야 하는 수치임에도 불구하고, 오차범위 이상으로 수치가 어긋나는 제조사가 둘이 있습니다.

 

볼때마다 묘하게 뚱뚱해보였던 NG는 진짜로 뚱뚱했었고, 묘하게 얇아보이던 AV400은 진짜로 얇았던걸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실 저도 이걸 눈치챈게 장식장에 진열된 777이 NG의 777과 AV400의 777이 나란히 놓여있어서 눈치챘던 것인데, 다른 제조사끼리랑 비교하면 사실 알아차리는 것이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여하튼 AV400이나 NG모델이나 디테일은 참 좋은데, 이런 기본기에서 미스를 낼 줄은 전혀 몰랐었던지라 꽤나 의외의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