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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road Models/Diorama

2020 ver 3.0 디오라마 [2층 도로공사 Part I + 버스주행 완성]

 

 

 

 

1층 공사를 조경을 제외하고 다 마친 후, 2층 공사를 시작합니다.

 

공사 순서는 도로 -> 인도 -> 조명 배선 사전작업 -> 하단부 배선 순서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는 하부 배선 통과 작업을 위해서 공중으로 띄워둔 디오라마를 내려야 2층 작업과 그 이후 공정이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하부 배선 작업을 위해서 디오라마를 약 20cm정도 지지대를 받쳐서 띄워둔 상태)

 

 

 

2층 버스 주행 공사는 1층보다 난공사가 될 예정입니다.

 

이는 기존의 Tomix 버스 주행 시스템이 버스 밑의 자석이 철사를 따라가는 단순한 시스템이지만, 바닥 환경에 매우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Tomix 순정의 플라스틱 도상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노면상태가 조금이라도 고르지 못하면 주행하던 버스가 바로 튕겨나가버립니다.

 

또한 하단부 가이드 철사와의 거리도 중요한것이, 너무 가까우면 딱 달라붙어서 움직이질 않고, 멀면 아예 감지를 해내지 못합니다.

 

철사만 한 10종류 가지고 테스트를 했었는데, 자력감지가 잘되면 잘 휘질 않던가 난관이 많았습니다.

 

철물점에서 파는 막철사가 그나마 제일 나을 것 같긴 했는데, 저희 동네는 철물점들이 다 문을 닫아서...

 

그나마 구해온 물건 중 잘 되는 타입으로 시도를 해봅니다.

 

 

 

 

 

 

 

 

 

 

그나마 잘 되던 와이어로 형태를 잡아줍니다.

 

그마저도 자기복원성이 엄청나서 고정하는데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이후 종이같은 이물질을 끼워넣어도 잘 감지하는지 테스트를 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잘 달리다가 종이하나 끼웠다고 깔린 철사를 감지 못하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잘 달리는지 확인을 하고, 이제 위에 도로를 입혀주기 시작합니다.

 

역시 도로는 워드로 작업, 라벨지에 인쇄하여 붙여줍니다.

 

 

 

 

 

 

 

 

 

커브부분은 워드가 캐드같은 벡터 프로그램이 아니다보니, 실측대로 잘 맞추어도 인쇄하면 꼭 뭔가 맞지 않는 참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사진에서 역시 보이듯이 도로가 서로 맞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디자인을 하고, 흑백으로 뽑아서 맞추어보고, 다시 수정하고 반복하며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이쪽은 조금 까다로워서 5번정도 반복한것 같습니다.

 

 

 

 

 

 

 

 

 

그렇게 수정을 마치면, 진짜를 라벨지에 인쇄해서 붙여줍니다.

 

마이너 수정 사항은 향후 짜깁기로 고칠 수 있으니 큰 부분이 맞아 떨어지면 넘어갑니다.

 

 

 

 

 

 

 

 

 

이후, 라벨지가 표면에 잘 붙도록 무거운 책 (카다로그)로 눌러줍니다.

 

다만 여기서 문제가 생긴게....압착하기 전엔 잘 돌아가던 버스가, 압착에 따른 노면 굴곡 변화로 버스가 궤도를 이탈하기 시작했습니다. (회전교차로부)

 

결국 다시 다 뜯어내고, 새로 작업해줍니다.

 

 

 

 

 

 

 

 

 

 

 

일단 1차 수정을 마친 상태입니다.

 

다만 이때는 잘 되었는데, 또 문제를 일으켜서(...) 2차수정을 하였고, 2차수정을 한 지금 교차로부는 더 노면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쪽은 사진이 다음에나 나올것 같습니다. (당시에 너무 열받아서 찍지도 않았....)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사로부와 연결되는 삼거리를 만들어줍니다.

 

 

 

 

 

 

 

 

 

 

 

 

https://blog.naver.com/onnuri114/222377930093

 

2020 ver 3.0 디오라마 [2층 도로공사 Part I + 버스주행 완성]

1층 공사를 조경을 제외하고 다 마친 후, 2층 공사를 시작합니다. 공사 순서는 도로 -> 인도 ->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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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최종 주행시험을 거칩니다.

 

영상은 참조 네이버 블로그 글 최하단에서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쓰고싶지도 않은 카카오TV약관을 동의시켜야만 동영상 업로드가 되네요.

 

그냥 네이버 블로그 링크 글 따옵니다.

 

 

 

2차 수정 후라서 보시다싶이 회전교차로부 노면이 매우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이상으로 수정하고 싶은 생각은 별로 들질 않네요 -_-;;;

 

하게 된다면 다른 공법으로 이 일대를 싹 들어내고 해야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이정도인데, 6월에는 휴일도 얼마 없어서 진행이 얼마나 되련지 의문이네요.

 

이번주 내로는 배선작업 시작이 가능 할 것 같긴 한데, 이마저도 시간이 좀 필요한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