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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2011.03 Japan

하나비의 일본철도 여행기 1기 - 못다한 꿈 Chapter 1. 여행 준비



드디어 시작입니다.


제 1장 준비편은 딱 한편으로 끝납니다 ^^;;;;;


그야말로 무슨 준비를 했는지 보여드리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 준비에 들어가기 전, 개요 -




이번 여행은 제 첫 JR패스를 이용한 일본 철도여행이였고, 짧은 시간 내로 최대한 많은 노선을 타고, 최대한 많은 포인트들을 방문하는 것이 목표인 여행이였습니다.


하지만 원래 계획은 2월 초에 출국하여서 3월 중순에 귀국하는 약 30여일간의 대 장정이 기본 뼈대인 여행이였습니다.


집안 사정 (정확히는 집에서의 반대) 때문에 여행 계획을 수정하게 되었고, 산인본선 각역정차 등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정들을 정리한 후에 나온 계획이 제가 위에 올린 여행 계획표입니다.


아무리 수정된 계획이라고는 하지만, 기왕 큰 돈을 들여서 일본에 가는 김에 볼것은 다 보고 와야 하기에 여행 계획을 짜면서 첫 7일간은 일본 극단점에 있는 역들을 방문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나머지 7일간은 최소한 기본적인 노선들의 탐방과 제가 관심이 있는 노선, 열차들을 쫓아다니는 일정을 세웠습니다.


물론 중간에 동일본 대지진이라는 생각치도 못한 변수에 부닥쳐서 시고쿠까지의 일정만 소화하고 귀국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첫 일본 여행동안 극단점 역은 모두 가보지는 못했어도 철도로 갈 수 있는 모든 주요 섬에 가본 셈입니다 ^^;;;)



1기라고 적은 이유는.... 이것이 첫 여행기이기도 하고, 마지막 여행기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뜻입니다 ^^



이번 1기 여행기는 총 10부로 나누어져서 연재될 예정입니다.



Chapter 0. Prologue


Chapter 1. 여행 준비


Chapter 2. 가자! 일본으로!


Chapter 3. 동서남북 큐슈 휘젓기


Chapter 4. 큐슈를 떠나, 홋카이도로: JR패스를 이용한 워프


Chapter 5. 북방의 설원, 유빙이 떠다니던 홋카이도


Chapter 6. 예기치 못한 지진, 나고야로의 탈출


Chapter 7. 너무나 짧았던 시고쿠


Chapter 8. 사쿠라와 함께 다시 찾은 큐슈


Chapter 9. 귀국 (아직 이름은 미정입니다 ^^;;;;)




(이걸로 이미 2개가 끝났습니다 ^^)




각 챕터마다 몇개의 글이 들어갈지는 저도 잘 모르겠으나, 전체적으로 40~45회 내로 끝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약 4000장을 찍어왔으니, 버릴거 버리고 나면 아마도 맞을듯 합니다)


아직 완전히 사진들의 점검이 끝난 것이 아니여서 지금 상황에서는 얼마나 나올지는.... 장담을 해드릴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


(다음 일철연과 병행 연재중인데 아무래도 저쪽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는 만큼 저쪽 페이스에 맞출것 같습니다.)



이상 연재 계획 등에 관한 개요는 이쯤 마치고, 이제 본편인 준비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준비 -




계획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여행은 16박 17일을 가정하여 세워진 여행입니다.



때문에 모든 숙소, 항공권 및 기타 등등의 예약들은 이 기간에 맞추어져 예약이 이루어졌습니다.


숙소 항공권에 관한 이야기는 조금 있다가 사진들과 함께 설명할 예정이므로 일단 지금은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이 없는 현금의 경우를 제일 먼저 언급하겠습니다.



여행에서 제일 중요한 현금의 경우 원 계획이 16박 17일 여행이였기 때문에 여비는 '굉장히' 넉넉히 챙겨갔습니다. (물론 일본에서의 식비가 대부분 현금이였기에 이를 감안한 금액이였고요.)


현금으로 11만엔을 들고 갔습니다. (아, 인증샷을 깜박했네요.... 돈을 출국 당일날 인수해서 정신이 없었군요...ㅠ)


처음에는 과하다고 생각이 들었지만......여행 중에 이 넉넉한 현금은 저를 구원해주었습니다 ^^


또한 토요코인 호텔 결제용으로 카드를 하나 들고 갔습니다.




나머지 준비 사항들은 아래 사진들과 같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행 전에 제가 준비한 종이들입니다.


좌측으로부터 호텔 바우쳐, 전자항공권, JR 패스 교환증 (조금 다르게 생겼죠...? ^^), 그리고 예약 열차 리스트입니다.
















먼저 좌측을 클로즈업해봅니다.


좌측에는 호텔 바우쳐가 있습니다.



모든 호텔은 토요코인으로 예약이 이루어졌습니다.


토요코인의 경우 도쿄권은 JR역과의 거리가 상당히 머나 지방으로 갈수록 JR역과의 연계성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짐을 끌고 와서 바로 맡기고 다시 여행을 다니다가 밤에서야 체크인을 하는 제 특성상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식 제공은 2차 고려사항이였습니다 ^^)


또한 도쿄권에서는 도쿄역과 가까운 JR 바쿠로쵸역 근처에 도요코인이 하나가 있어서 그곳으로 예약을 하였습니다.....만 갈 일이 없었습니다 ^^;;;;;





이제 그 우측에는 전자항공권이 있습니다.


민감한 번호들은 지웠으니 양해 바랍니다.



저는 항공사를 이용할때 스타 얼라이언스 계열을 이용합니다.


애초에 마일리지를 하나로 몰아야 하는데 스타얼라이언스쪽이 마일리지가 높아서 스카이팀은 회원 가입 상태로 휴면중이고 스타얼라이언스를 열심히(?) 이용중입니다.


항공권은 예약 당시에는 후쿠오카 출국, 도쿄 입국이였습니다.


그러나 다들 아시듯이 돌아올때는 오사카에서 돌아오는 편으로 바꾸었습니다.


그에 따라서 택스 등도 재계산을 했으나 자세한것은 Chap 8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JR패스 교환증입니다.

큰맘 먹고 그린샤 14일권을 질렀습니다. (귀국하고 나서도 계속 JR패스만 보면 눈물이 나더군요)

그나저나 인환증을 받고 나서 놀랐습니다.

'이게 정말 맞아...?'

왜냐하면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다른 분들의 여행기에서 나오던 그 인환증과는 많이 다른 인환증이였기 때문입니다.

뭐... 그래도 결국 하카타역에서 멀쩡히 교환이 되었습니다 ^^;;;;















이제 우측으로 넘어가서 열차들의 리스트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1순위, 2순위, 3순위 이렇게 순위를 나누어서 열차를 구분합니다.


주로 1순위에는 정말로 꼭 타야하는 열차들: 침대특급, 노비노비, 고론토시트, 신칸센/특급 열차 막차 를 넣고


2순위에는 신칸센 위주로, 3순위는 특급열차들 순으로 정리를 합니다.


이하 순위는 여기에 정리할 필요 없이 그냥 자유석을 타거나 막상 닥쳐서 지정권을 뽑아서 탔습니다 ^^;;;



또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렇게 미리 열차를 알아갈 때 필요한 정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발역, 도착역 이름.


(히라가나/가타카나로 적혀있으면 더 좋지만 일본어의 알파벳 발음을 적어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는 직원들이 처음 보는 한자에도 쩔쩔매지 않고 예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례로 큐슈에서 시노노이역의 히라가나를 몰라서 한자만 보여줬는데, 직원이 못읽더군요. 그래서 Shinonoi라고 적어주자 그제야 알아보고 지정권을 주었습니다.)



열차 이름과 호수.


(사쿠라/나스노 등등 이런 열차들의 이름들과 호수를 알면 그쪽도 편하게 처리해주더군요.)



출발시각/도착시각.


(도착시각까지는 몰라도 출발 시각은 꼭 필요합니다. 미도리노마구치에서는 출발 시각으로 열차를 조회합니다. 없으면 예약에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



좌석 등급, 날짜


(이건 기본이죠....)



이쯤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열차 번호는 전혀 상관이 없는것 같습니다. ^^;;;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나중에 챕터 3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제 실수가 저를 살렸습니다.....


아케보노의 고론토 시트를 깜박하고 1순위에 넣지 않아서 3순위 열차들과 함께 발매를 하게 되었는데요, 게시판에도 이야기 했듯이 매진을 고려하지 않았던 상황이여서 상당히 당황했었습니다.


3순위에 넣어서 예약을 해버린 나머지 모든 중요열차들의 지정권이 나온 상황에서 일정 수정이 너무나 귀찮아졌고, 결국 마지막날 일정을 바꿈으로서 해결을 했습니다.


그런데 만약 1순위에서 시도를 해서 만석임을 알았으면, 저는 큐슈->간토->홋카이도 이 순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일정을 수정했을 것이고, 그랬을 경우...11일 오후 3시경 에는 하치노헤선 구지역 인근이나 산리쿠철도에 있었을 겁니다.


쓰나미 직격이죠.....


자세한 내용은 여행기 본편에서 다루겠지만, 덕분에 살았었습니다 @.@



















위의 종이들은 사진과 같은 여려개로 분철된 파일안에 종류별로 따로따로 보관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














그리고 이것은 저번 8월 도쿄 여행때 기념품으로 들고온 SUICA:NEX의 SUICA입니다 ^^


이번 여행때도 제 전자 화폐의 역할을 수행해 주었습니다 ^^


더군다나 안에 저번 여행때 쓰고 남은 800여엔돈이 남아있어서 어찌나 잘 썼는지... ㅎㅎ














제가 노트북/하드디스크/파일 등 중요 물품들을 넣고 다닌 배낭입니다.


보시다시피 지퍼에 고리가 있어서 등에 매고 장시간을 이동할 때에는 혹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물쇠를 끼고 다녔습니다.


(여담이지만 저 가방은 중 1때부터 제 책가방이 되어주었다는 전설의 책가방입니다 ^^;;;)

















갑자기 나오는 화질이 떨어지는 사진은.... 제 DSLR의 사진입니다 ^^


사진기가 사진기 자신을 찍을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이번에는 제 아이폰 4가 수고해주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소니 알파 a550에 렌즈는 소니 칼짜이즈 1680z렌즈를 쓰고 있습니다.


이번에 가서 셔터박스의 수명을 왕창 깎고 왔습니다 ㅎㅎ
















이제는 나머지 전자기기들이군요....


위에 보이는 하얀 노트북은 제 맥입니다.


아이북 G4라고 해서 구형기종입니다.


무게는 무려 2.8kg이나 나가서 여행 다니면서 죽는줄 알았습니다 -_-;;;;


















하단 좌측은 삼성제 소형 비디오 캠코더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소니 DSLR바디는 동영상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일부러 캠코더를 따로 사갔는데.....거의 쓰질 않았네요 ㅡㅡ;;;;


(싼걸 샀더니 제 값했던 것도 큰 이유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하단 우측은 아이폰 4입니다.


SKT데이터 무제한을 신청해 놓은 상태로 들고갔습니다.


구글 캘린더와 연동을 해서 제 일정을 관리해주고 지도를 통해서 현 위치를 알려주던 아주 고마운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





















그리고.... 제 하드디스크입니다 ^^


기기는 산지 5년이 다 되어 가는데 하드는 갈은지 2년정도 되는 새 물건입니다 ㅎㅎ


하지만 하드에 저장된 데이터의 불확실성이 너무 커서 여행 내내 노심초사했습니다. (혹시 깨질까봐요;;;)




그리고...사진이 날아갔는데, 조그마한 기내 반입용 캐리어를 끌고 갔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어도 못찍습니다.... 돌아오면서 오사카에서 캐리어 손잡이가 부서져서 한국 오자마자 폐기처분해버렸거든요;;;;


같이 미국도 가고 나름 추억이 많은 가방이였는데 말이죠.....






횡설수설 이래저래 많은 이야기들을 늘어놓다보니 챕터 1, 여행 준비편이 끝났습니다.


처음가는 일본 철도여행이였기에 나름 도움이 되려고 많이 써봤는데, 도움이 되시련지 모르겠네요....




그럼 다음 Chapter 2. 가자! 일본으로 1편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