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룰 철도모형은 카토의 유럽시장 공략의 일환으로 발매된 빙하특급의 성공에 힘입어 카토가 야심차게 발매한 ABe8/12 알레그라입니다.
Rhaetian Railway ABe 8/12 Allegra
실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유럽의 동차 시장에서 유명세를 타고있는 Stadler사에서 제조한 협궤 동차로, 3량 1편성을 기본으로 편성된 열차입니다.
다만 이 열차가 특이한 점은 3량 편성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2,400 kW 이상의 대출력 전동기를 탑재함으로서, 자체 기동 뿐만 아니라, 객차까지도 견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 15편성이 도입되었으며, 이번에 카토가 발매한 편성은 3501편성입니다.
알레그라의 15편성은 모두 유명한 사람의 이름이 붙어있으며, 3501편성의 이름은 Willem Jan Holsboer로, Rhaetian 철도의 창립자의 이름입니다.
투명 플라스틱 창 밑에 비닐 시트를 삽입하여 모형에 기스가 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빙하특급과는 달리 리레일러나 디스플레이용 레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제 각 차량을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선두차와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평을 하자면, 몰드가 세세한 부분까지 잘 표현되어 있고 (배기구, 패널라인, 볼트 접합부) 레터링또한 뛰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두부는 알레그라 특유의 병결 연결및 객차 연결을 위한 수많은 점퍼선 및 공기관들의 표현이 충실히 되어있으며, 역시 유럽형 병결 커플러도 재현되어 있습니다.
이번 알레그라 모형 역시 이를 잘 재현한 모습입니다.
사진은 선두차의 상부 기기입니다
사진은 선두부 점등입니다.
좌측이 진행방향 점등이며, 우측이 진행방향 반대방향 점등입니다.
또한 지난번 빙하 특급 열차가 실내등 장착이 불가능하여 많은 모형 수집가들이 안타까워 했었는데요, 알레그라는 이를 반영하여 실내등 장착이 가능하게 발매되었습니다.
다만 그 과정이 조금 복잡하여 여기에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카토의 실내등 모듈입니다.
좌측은 기존 차량용 플라스틱 고정 지지대가 포함된 상태이며, 우측은 그 지지대가 분리된 상태입니다.
차량 크기가 작다보니, 알레그라는 지지대를 포함할 경우 실내등 장착이 되질 않으며, 오른쪽과 같이 분리해주어야 합니다.
이후, 양 선두차의 경우 기존 실내등을 장착하듯이 구리판을 집어넣고, 반사판을 잘라서 집어넣으면 장착이 완료됩니다.
다만 양 선두차는 쉘 분리가 상당히 까다로우며, 분리시 하단의 스커트 부분을 미리 분리하고 쉘을 벗겨내야 합니다.
설명서에 설명이 잘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기에 구리판의 끝단을 약 5mm가량 절단해서 삽입합니다.
반사판이 너무 길어서 삐져나온 모습입니다. 이후 수정해줬습니다 ^^;;;;
은은한 전구색 LED를 넣어줬으며, 포근한 분위기가 마음에 드네요.
진은 제품 케이스 우 하단에 들어있는 부품입니다.
좌측부터 빙하특급용 밀연 연결구 2개, 빙하특급용 교체 커플러 2개, 그리고 알레그라용 병결 커플러 2개입니다.
우선 병결 커플러를 장착하기 위해서 하단의 스커트를 분리합니다.
이후 사진의 보이는 까만 부속을 분리하면,
사진과 같이 장착하면 되며, 후면의 구리판이 소실되지 않도록 작업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병결용 커플러이기에, 주행을 위해서 더미 커플러보다 많이 튀어나와 있는 모습입니다.
저는 병결 주행을 할 의향이 전혀 없기에, 다시 기존의 더미 커플러로 롤백을 시켰습니다.
총평하자면, 최근 카토가 미는 라인업 답게, 상당한 디테일을 보여주고 있는 모형입니다.
상단부의 기기같은 부분은 피코의 ET440의 그것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지만, 충분히 만족할만한 디테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구 전조등이나 후미등시 1구만 들어오는 특성은 매우 잘 재현해 내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판토그라프가 뭔가 조잡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조금 더 신경을 써주었으면 완벽한 모형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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