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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road Models/Reviews

[KATO, Hobbytrain] Re460& IC2000


이번에 리뷰할 철도모형은 스위스 SBB가 운행중인 IC2000열차입니다.


IC2000은 SBB가 InterCity 네크워크에서 사용중인 2층 객차로서, 1997년에 첫 운행을 개시했습니다.



최고속도는 200 km/h로, 준고속에 해당하는 열차입니다.


해당 속도를 얻기 위해서 기관차는 Re460이 항시 고정투입됩니다.




객차는 Hobbytrain제이며, 기관차는 KATO제입니다. 













기관차와 객차를 한데 모아둔 모습입니다.

 



객차의 길이가 긴 편이여서 8량을 전부 연결할 경우 웬만한 일본형 전동차 10량보다 길이가 더 길어집니다.







 

각 차량을 측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KATO SBB Re460















판토그라프가 올라간 모습입니다.














1등석 - 기관차 연결 객차












1등석 - 일반 중간 부수차













식당차













2등석 - 중간 부수차













2등석 - Tc 제어차량 & 자전거 적재 차량





전반적으로 몰드 디테일 및 프린팅 디테일이 우수한 편입니다.

 


Re460같은 경우에는 워낙에 심심한 디자인의 열차여서 크게 부각되는 디테일은 없지만, 객차의 경우 세세한 디테일이 표현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세부 디테일을 보겠습니다.

 














먼저 KATO의 Re460입니다.

 


대차 디테일의 경우 가려진 부분이 많아서 꽤 많이 단순화된 모습입니다. 또한 안티 클라이머, 운전석으로 올라가는 스텝 등 세세한 부분이 KATO답게 재현이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커플러는 아놀드 커플러가 기본 채용이지만, 너클형으로 교체를 한 상태입니다.














객차와 기관차를 연결하는 객차입니다.

 



생략될법한 안티클라이머는 물론, 그 사이사이에 깨알같은 연결 케이블이나 세부 기기등이 재현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단면부에 자그맣게 열차 번호도 프린팅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일반 부수차부분의 세부 디테일입니다.

 


에어컨 공조기 덕트같이 철망으로 처리되어있는 부분이 몰드로 재현되어 있으며, 튀어나온 경첩 등 상당한 디테일의 몰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레터링의 경우에도 세세한 레터링 처리가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선두차쪽 디테일입니다.

 



덕트부분 몰드, 비상 개폐장치 및 등급 안내 레터링에, 하단부에 적힌 열차 고유 번호 및 주수구의 재현까지,N게이지에서 보기 힘든 수준의 몰드 디테일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모형의 몰드는 매우 뛰어납니다.


디테일만 놓고 보자면 굉장히 흡족스러운 모형입니다만, 가장 큰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디테일적인 재현에 치중한 나머지, 주행성능이 기준 미달이라는 것입니다.


초기형 모델의 경우 (제가 소장중인) 차고가 다른 N게이지 차량들에 비해서 낮은편인데다가, 차체 길이까지 길어서 경사로를 오르는 도중에 차 바닥이 레일과 닿아서 탈선되거나 걸려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제조사에서는 대차 사이에 끼울 수 있는 작은 플라스틱 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주행 성능을 위해서 대차가 차체로부터 붕 떠있는 모습을 보는 것은 영 내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주행을 목적으로 할 경우 경사 혹은 단차가 없는 평탄한 레이아웃에서나 멀쩡한 주행이 가능한, 반쪽짜리 모형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