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2편
아사히카와 ~ 삿포로 (1.5왕복)
여정 정보 |
구간: 아사히카와 (旭川) ~ 삿포로 (札幌) (1.5 왕복) 열차: 슈퍼 카무이 22호, 슈퍼 소야 3호, 슈퍼 카무이 48호 거리: 각 136.8 km (도합 410.4 km) 운임: 각 4,648엔 (도합 14,040 엔, JR 그린샤 Pass) 누적거리: 5,669.7km 누적운임: 169,550엔 (JR Pass 161,47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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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날 숙소에 하루종일 짱박혀서 정보를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걱정하고 있을 집에도 연락을 하려고 했으나, 일시적인 전화망 폭주 때문인지 오후 10시경까지 전화가 제대로 터지지 않아서 애를 동동 굴렸습니다.
인터넷도 회선에 과부하가 걸렸는지 들고간 노트북이 종종 Page not found를 띄워 주는 등 여러모로 정보 검색에 애로사항이 꽃피었습니다.
불행중 다행인건 TV는 제대로 나와서 그나마 현상 파악이 어느 정도 가능했다는 것 정도입니다.
지진헤일이 쓸고 지나간 뒤에 불이 나서 아수라장이 된 모습이였죠.
이외에도 여기저기서 지진헤일로 난리가 난 모습을 보면서 '아 이거 큰일났구나' 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덧붙여서 지도상에서 보면 저기 쿠시로 인근도 대형 헤일 경보가 들어와있는 모습입니다. 체크아웃시간에 아슬아슬하게 맞춰서 나왔다가 오도가도 못할뻔 했습니다)
785계로 NE-502편성이 당첨되었습니다.
특급 슈퍼 호쿠토는 완전 운휴, 슈퍼 오오조라는 전부 단축운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미도리노마구치에 가서 역 직원에게 물어본 결과, 하루내로 아오모리 방면으로 열차 운행이 재개되는 것은 '절대 무리'라고 이야기해주더군요..
결국 이날 다음날 도쿄 출발 선라이즈 세토의 B침대 승차권을 환불했습니다.
원래는 환불 수수료 500엔을 제하고 주는데, 연락편이 닿지 못해서 환불한다고 하니 군말없이 전액 환불을 해주었습니다.
지하철 연결구 어딘가로 기억하는데요, 여기에 삿포로와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들을 안내하는 대형 스크린 간판들이 있었습니다.
개중에는 한국의 대전광역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뭘 하나 멍하니 돌아다니던 찰나, 환불받은 B침대 금액으로 삿포로 지하철이나 타보자! 이런 마인드로 여기저기 방황하다가 삿포로 지하철을 타러 이동합니다.
고무차륜방식을 사용하는 제 3궤조 방식의 당시로서는 처음 접해보는 매우 신선한 타입의 지하철이였습니다.
사실 삿포로 지하철처럼 가운데 레일 1개소에 고무차륜을 걸쳐서 굴리는 타입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나중에 미국 살면서 제 3궤조 방식 급전 시스템은 질리도록 보게 됩니다만, 이때는 마냥 신기했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레일은 딱 한개만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단순히 설비를 설치하는 시점에서 끝내지 말고, 이처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만...
차량 연결구는 9호선처럼 개방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후 지하철을 타고 한동안 시내를 쏘다다녔지만, 아무래도 홋카이도 탈출 작전(?) 때문에 머리가 복잡해서 남은 사진은 별로 없습니다
가격에 비하면 참 조그마하기 짝이 없던 크기라는 기억만 남아있네요 ^^;;;;
이후 여기저기 좀 더 구경하다가 아사히카와로 귀경길에 오릅니다.
아사히카와까지는 슈퍼 소야 3호를 타고 이동합니다.
꼴에 그린샤가 달린 차량이라 그린샤를 노려봤습니다만 딱 3좌석만 존재하는 그린샤라서 예매에는 실패했습니다.
이후 아사히카와에 도착해서 일본철도연구회의 여러 분들과 의논한 결과, 저가항공사로 나고야로 탈출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여, 재빠르게 일정을 변경하기 시작합니다.
우선 삿포로 인근에서 하루 급히 묵을 호텔을 수배하고, 이후 나고야로 향하는 항공권을 구매합니다.
이후 아사히카와 호텔의 데스크로 가서 아무래도 상황이 이런지라 나고야로 가야할것 같다면서 남은 호텔 투숙을 취소하고 곧바로 탈출작전을 시행합니다.
화면에 나타난 슈퍼 카무이 48호가 이번에 이용할 열차로, 오늘 삿포로로 가는 마지막 열차입니다.
승강장에 올라가자 반대편에는 키하 54계가 타키카와로 출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3번 승강장에는 오늘 낮에 삿포로까지 이용했던 그 열차가 다시 한번 더 저를 삿포로로 데려다 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짐을 내려두고, 본격적인 홋카이도 탈출을 시작합니다.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