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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road Models/etc

[KATO] 슬롯리스 모터 주행 이슈 및 해결책

 

 

 

최근 KATO에서 저속 주행 안정성을 개선한 슬롯리스 모터라는 신제품을 개발, 일부 제품에 탑재하여 발매하였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행성 이슈가 여럿 발견되어 논란이 되었었는데요, KATO본사에서 해당 문제점을 제보받아 파악하고 해결책을 공지하였습니다.

 

 

 

 

 

 

우선 해당 이슈 관련 KATO본사에서 내놓은 자료입니다.

 

 

SL-3.pdf
0.73MB

 

 

 

내용은 일본어로 되어 있어서 번역이 필요하신 분들께 요약을 드리자면:

 

 

 

주행성 이슈는 총 세가지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1. KATO제가 아닌 타사제 분기기에서 분기기를 지나갈 때 스위치를 조작하지 않았음에도 스위치가 조작되는 문제

 

 

 

- 여기서 타사는 Tomix를 의미하고, 실제로 참조 이미지에서도 부품 예시 이미지에서 Tomix제 부품 일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여러 예시를 볼 수 있는데요, 아래 영상처럼 분기기를 지나가면 바로 전환이 되어버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XA22KbLphIM?t=233

 

 

슬롯리스 모터는 기존 모터보다 자력이 강한 자석을 사용하는데요, 이 때 강한 자력때문에 분기기를 지나면서 자기력으로 분기기를 강제 작동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포폰뎃타의 모터에서도 동일한 이슈 사항이 발생했어서 포폰뎃타에서 리콜 조치를 실시했었습니다.

 

 

 

 

2. 언커플링 선로에서 탈선 발생

 

- 역시 모터 자력 이슈입니다. 모터에 센 자석이 들어간 탓에 자석을 이용한 언커플링 트랙에서 서로간에 밀어내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해서 열차가 탈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33mm 미만의 선로간격 복선 트랙 주행시 맞은편서 주행하는 차량을 당겨오는 문제

 

- 이건 최근 발매한 Tomix의 차량기지 세트, 혹은 KATO의 화물기지 등의 세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여집니다.

Tomix의 경우 일반 복선 간격은 37mm, KATO는 33mm인데 요 특수 세트들은 그보다 좁은 선로간격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역시 슬롯리스 모터의 강한 자력이 문제가 되는 케이스로, 다른 모터와 상호작용하여 다른 모터를 인력으로 끌고들어오는 것입니다.

 

 

 

해결을 위해서 카토는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1번 이슈: 1월 중 카토에서 별매 접착 가능한 금속 재질의 스티커를 발매합니다. (세입 1,045엔) 이 스티커를 해당 분기기의 분기 모듈에 접착하여 자기장을 일부 차폐하는 것으로 주행중 모터의 자기력에 의하여 분기기가 오작동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3번 이슈: 슬롯리스 모터 측판, 모터상의 차내에 부착 가능한 자기력 감소 패널을 발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부품의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차후 가격 및 발매 시기 결정 시 공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3번 이슈 해결을 위해서 아래 유튜버처럼 0.3mm 금속판을 잘라서 채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GhWwMqR5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