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가 끝난지 거진 반년이 다 되어 가는데 이제야 늑장으로 제작기가 올라오네요 ^^;;;;
아실분들은 다 아실법한 이야기지만, 부족한 실력이지만 심사위원들께서 좋게 봐주셔서 무려 동상이나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빌려서, 디오라마 제작에 직간접적으로 매우 많은 도움을 주신 GS 모형 대표 Germangray(조병훈)형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모듈이다보니, 그나마 형태가 어느정도 정해졌다는게 불행중 다행이였달까요...
총 10가지(...)가 넘는 프로토타입이 나왔고, 실제로 나온 모듈은 복선베이스여서 단선은 빼는 등 수렴과정을 거쳐서 최종안을 확정합니다.
최종안 스케치를 보여드리고 싶었으나, 없어져서 올리지 못하네요.....
(채색도 되어있고, 굉장히 공들여서 만들었습니다만 ㅠㅠ)
선로 배치 최종안이 결정되고, 디테일 부분까지 설정을 완료할때까지 대략 한달 가량 걸렸습니다.
밑 베이스만 MDF로 제작후, 위에 올라가는 모든 지형지물은 포맥스나 다른 재료로 제작하게 됩니다.
포맥스 접착이 완료되면 이제 레일을 배치해줍니다.
우선 구 폐선부지 선로를 배치해줍니다.
기존 신선부분에 들어갈 교량 (Tomix 품번 3226)은 아직 일본에서도 발매가 안된 시점의 이야기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됩니다.
우선 초기에 실 디오라마서 법면 (경사면)으로 처리했던 부분은 옹벽으로 기획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제작 도중, 뭔가 어색하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어서 결국 법면으로 바꾸어주게 되었습니다.
열차가 주행하게 될 본선에서 분당선 부수차가 시범주행을 하고 있네요.
그리고 트러스도 적황색 계열로 도색이 완료되었습니다.
붓에 물을 적당히 묻히고, 석고가루를 발라서 찍어줍니다.
작업 완료후의 모습입니다.
역시 작업 완료후의 모습입니다.
이미 채색을 완료하고 잔디가루까지 뿌리기 시작한 시점입니다.
전차선 작업을 위해서 임시로 스카치 테잎으로 마스킹을 했습니다.
물표현재로 물 표현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다시 한번 이 모든 작업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병훈형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이제 여기서 전차선 작업과 조경작업만 완료하면 디오라마가 완성되는데요, 이 이후의 사진은 없습니다.
이 사진이 찍힌 시점이 7월 17일.
즉 제출이 임박한 날입니다 ^^;;;;;;
이 이후론 사진을 찍을 여유도 없이 미친듯이 밤샘을 밥먹듯이 해서 겨우 제출했네요.
곡선부에 올라가 있는 낚싯줄같이 묶인 금속 선이 보이는데, 저것이 제 전차선 제작 용구입니다.
저걸로 밤새서 전차선 작업을 완료해주고, 조경도 완료하고, 택시에 실어서 비몽사몽 집으로 옮긴 후, 몇시간 눈 붙인 다음에 서울역으로 운송했습니다.
비록 구석에 위치해 있어서, 아무도 보지 못했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보는 장소에 당당하게 전시되어 있는 모습이 너무 뿌듯하더군요.
다음 기회가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또 한번 참가해보고 싶네요.
아직 저에겐 5가지가 넘는 남아있는 아이디어가 있기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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