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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 각 제조사별 A350-900 동체 비교

 

 

지난번엔 B777을 비교했었는데요, 이번에는 A350-900을 비교해보려 합니다.

https://isjsong.tistory.com/386

 

 

[1:400] 각 제조사별 B777 동체 폭 비교 + 24.3.1 GJ 추가

최근 글에서 언급한 제조사별 B777 동체 폭을 비교하고자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측정에 앞서서 비교대상인 B777들입니다. 아시아나 B777 스얼 특도는 B777-200이긴 한데, ER버젼이라 동체폭은 동일

isjsong.tistory.com

 

 

 

 

 

 

원랜 A350-1000을 섞어볼까 했는데, 놀랍게도 같은 제조사여도 A359와 A35X간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어서, 이건 나중을 기약하기로 했습니다.

 

 

노즈기어나 랜딩기어, 엔진 카울링같은 디테일은 많은 해외 리뷰어들이 다루는데, 동체 폭은 다루는 리뷰어가 하나도 없어서 호기심차 진행하는 중입니다.

 

 

 

 

 

 

 

측정에 앞서서


 

 

 

 

비교대상인 A350-900들입니다.

 

좌측사진은 좌상단부터 우하단까지 순서대로 NG-피닉스-Gemini-AV400이고, JC는 제가 소장중이지 않아서 반하다에서 디스플레이중인 모델을 사장님께 허락을 구하고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일단 Gemini와 동일 몰드를 사용한다지만, 확인차 넣어봤습니다)

 

 

측정 포인트는 최대한 같은 곳을 맞추고자 동체 앞쪽 안테나와 비콘등 사이 가운데 지점을 잡아서 측정했습니다.

 

 

 

 

 

비교 순서와 각 기체와 제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
항공사
제조사
1
아시아나항공 (OZ)
Gemini Jets
2
SAS (SK)
NG Models
3
Singapore Airlines (SQ)
Phoenix
4
Cathay Pacific (CX)
Aviation400
5
Bundesrepublik Deutschland
JC Wings

 

 

 

 

 

에어버스 A350-900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상 제원표에서 동체폭은 5.96m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https://aircraft.airbus.com/en/aircraft/a350-clean-sheet-clean-start/a350-900

 

 

 

 

이걸 1:400으로 환산하면

 

5.96 (m) * 1000 (mm/m) / 400 = 14.9 (mm)

 

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측정은 저번과 동일한 버니어를 사용합니다.

 

 

 

 

측정 결과


 

 

 

 

1. GeminiJets 1:400 Asiana Airlines A350-900 HL8078

 

 

 

 

 

측정 값: 14.4 mm ( - 0.5 mm )

 

 

 

 

 

 

 

 

2. NG Models 1:400 SAS A350-900 SE-RSB

 

 

 

 

 

 

 

 

측정값: 14.8 mm ( - 0.1 mm )

 

 

 

 

 

 

 

 

3. Phoenix 1:400 Singapore Airlines A350-900 9V-SMF

 

 

 

 

 

 

 

 

 

 

측정값: 14.6 mm ( - 0.3 mm )

 

 

 

 

 

 

 

 

4. Aviation 400 1:400 Cathay Pacific A350-900 B-LRA

 

 

 

 

 

 

 

 

 

측정값: 14.0 mm ( - 0.9 mm )

 

 

 

 

 

 

5. JC Wings 1:400 Bundesrepublik Deutschland A350-900 10+01

 

 

 

 

 

 

 

 

 

 

측정값: 14.4 mm ( - 0.5 mm )

 

 

 

 

결과 정리


 

 

 

 

결과값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
항공사
제조사
측정값
오차
1
아시아나항공 (OZ)
GeminiJets
14.4 mm
- 0.5 mm
2
SAS (SK)
NG Models
14.8 mm
- 0.1 mm
3
Singapore Airlines (SQ)
Phoenix
14.6 mm
- 0.3 mm
4
Cathay Pacific (CX)
Aviation400
14.0 mm
- 0.9 mm
5
Bundesrepublik Deutschland
JC Wings
14.4 mm
- 0.5 mm

 

 

 

 

지난 B777-300과 비교하면 당시 오차 없이 딱 제대로 잡아낸 제조사가 1개 있었던 반면 (호간 오피셜), A359는 그런 제조사가 없는 모습입니다.

 

 

캘리퍼 오차를 감안하면 그나마 NG가 범위 내로 들어오고, 나머지는 크게 벗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AV400이 말도 안되는 오차 범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혹시 이것만 그런가 해서 AV400 아시아나 A359를 꺼내와서 재봤는데, 같은 값이 나오는걸로 봐선 금형 자체가 14.0 mm에 맞춰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777에서도 그렇고, AV400이 동체를 작게 뽑는 경향이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AV400이 디테일은 참 좋은데 이런게 문제네요;;;; (A35X는 A359몰드의 문제점을 인지했는지, 동체폭이 다르긴 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