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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road Models/etc

Kato의 E231계 3000번대 고증 오류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그래도 모르는 분들도 있을테니 한번은 짚고는 넘어가야 할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작년 말, E235계의 도입으로, 도쿄 수도권 일대의 차량들이 대이동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워낙에 복잡하니, 사진 하나로 요약해놓았습니다.












그리고 모형 제조사들도 기존에 있는 금형을 재활용하면 된다고 판단했는지, 이적한 차량들을 바뀐 도색으로 내놓기 시작했습니다....만 여기서 문제가 생긴 것이, 해당 차량들은 단순히 재조합/재배치만 된 것이 아닌, "개조"까지 된 상태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3000번대는 4량으로 재조합 및 반자동 도어 개조, 그리고 노후화된 전장기기인 SIV및 VVVF를 교체받습니다.



물론 E231계가 도입된지 10년이 넘었고, 후계 차량인 E233계와 E235계가 나오는 만큼, 전장기기들도 해당 급의 차량에 들어가는 기기들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현지에서 촬영해온 모하 E230 차량의 하부 기기입니다. (요거 찍어온다고 글 올리는 것이 늦어졌네요;;;; 저작권 걱정없이 쓸 수 있는 E231계 3000번대의 SIV부 사진 구하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붉은 쇳가루가 군데군데 낀 다른 기기와 달리 SIV부는 막 교체를 해서 반짝반짝한 모습입니다.



후지쓰제 SC114형으로, 최근 기기 갱신중인 E231계에는 요 타입의 SIV가 달리고 있습니다.









이제 무엇이 문제인지, 모형을 들여다봅시다.













카토의 10-1494의 모하 E230 차량입니다.


보시면 중앙부 바로 오른쪽 하부의 SIV의 형상이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위화감이였는데, 이상해서 알아보다보니, 같은 내용을 발견한 일본쪽 동호인도 있었습니다. -> 링크












왠지 금형 재탕의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와서 뒤져보니 빙고.


2005년에 나왔던 E231계 500번대의 하부 SIV와 형태가 완전히 동일합니다.



SC61A형 SIV로, 한참 구시대의 기기입니다.
















그리고 요 글을 쓰는 것이 지연된 또 다른 이유중 하나인 토믹스의 모하 E230입니다.


보시면 토믹스의 하부기기는 정확하게 SC114형 SIV가 탑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토믹스의 통근형은 TN커플러를 따로 달아줘야 하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 E231계 3000번대의 하부 기기는 토믹스가 고증이 제대로 되어 있으며, 카토의 모형은 그렇지 않습니다.


고증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면 이 점 염두하시고 구매에 나서셨으면 합니다.




또한 무사시노선으로 이적한 E231계 역시 해당 개조를 받고 있으므로, 카토가 차후에 출시할 지도 모르는 E231계 0번대 무사시노선 도색의 경우에도 해당 SIV의 고증 오류가 고쳐졌는지 확인을 하고 구매에 나서는 것이 필요합니다.







p.s. 솔직히 이해가 안가는 고증 오류입니다. 조금만 웹서핑을 해도 바로 나오는 정보를 왜 반영을 안한건지... 모형 만들때 실측도 안하고 만들었단 소리나 다름없는 오류입니다. 웃긴것은 교체된 VVVF모듈은 또 정확하게 고증해놓았습니다. 이건 E233의 것과 외관은 동일해서 금형 우려먹기가 가능해서 그런건지도 모르겠습니다. (E233의 SIV는 SC114형과 형태가 다릅니다)